본문 바로가기
Being NOMAD

자격증정보] 영상편집 자격증 정보 모음 (2024년 시험 일정)

by 지스 작업실 2024. 1. 20.

디지털 노마드로 살고 있는 업종은 크게 세가지로 프리랜서, 크리에이터, 재택근무/워케이션 라고 생각합니다. 그중에 프리랜서로 하는 많은 분들이 디자인이나 편집 업 같은 컴퓨터를 활용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최근에 수요가 많이 늘어가고 있는 영상편집에 관한 자격증을 소개 드리려고 해요. 영상직무는 포토폴리오의 비중이 크지만, 그래도 자격증 하나쯤 갖고 있다면 최소한의 영상편집에 관한 지식을 전문적으로 보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독학을 하는 경우에 공부를 시작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면 자격증을 목표로 공부를 시작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전문가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전문가는 한국 산업인력공단 ( 과학기술 정보통신부 관련 ) 에서 주최하는 자격증입니다. 출제는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기획, 설계, 제작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판단하기 위한 시험입니다. 시스템 지원, 운용 및 사용할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기본적인 프로그래밍과 디자인 및 미디어 관련 작업을 수행 할 수 있는 능력의 유무를 판단하는 시험입니다. 

 

시험구성 : 필기 / 실기 

- 필기 :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과목당 20문항, 총 80문항으로 과목당 30분으로 총 2시간 시험

- 실기 : 작업형 ( 시험시간 : 4시간 )

- 시험일정 : 정기기사 ( 1회 , 2회, 3회)

공신력이 강한 국가 기술 자격증으로 관련 직무를 희망하시는 분들이 많이 응시하고 있으며 비 전공자도 취득할 수 있을 정도로 진입이 간편합니다. 

 

컴퓨터 그래픽 운용  기능사 

컴퓨터 그래픽 운영 기능사도 위에 있는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전문가 처럼 국가 인증 자격증입니다. 

시험 구성 : 필기/ 실기 

해당 영상 자격증은 영상 편집보다는 디자인 기능을 평가하기 위해서 보는 자격증입니다. 다만 영상편집을 전공하시는 분들이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를 같이 학습하는 경우도 같이 있기 때문에 같이 자격증을 따는 경우도 많습니다. 

 

물론 이외 GTQ 자격증도 많이 취득하시시만, 국가 기술 자격증이기 때문에 많이 취득하십니다. 

 

 

디지털 영상편집

디지털 영상 편집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에서 운영하는 자격제도인 KAIT (정보통신 기술 자격 검정)에서 진행하는 자격증 중 하나입니다. 그중 디지털 영상 편집 자격증은 디지털 영상편집에 대한 관련 법령과 이해정도, 영상편집 파일 및 SW 에 대한 이론 지식과 영상 편집 기술의 활용능력을 측정하는 자격증입니다. 

- 민간등록 자격증

- 객관식 15문학, 작업식 2문학

- 120분 ( 100점 만점 / 70점이상 합격 / 과락 있음)

-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로 시험 진행 

 

-시험일정 2024년 2회 진행 

 

ACP

어도비에서 진행하는 자격증시험입니다. 어도비에서 자신들의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어도비 소프트웨어 활용 기술을 보는 시험입니다. 국가 공인 자격증이 아니다보니, 자격증 시험 정보가 적은 것이 조금 아쉽습니다. 

좋은점은 CBT 시험방식으로 진행하며, 시험 즉시 결과가 나와서 자격증이 급한 분들이 빠르게 볼 수 있는 것이 강점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영상편집을 희망하시는 분들을 위한 자격증에 대해서 안내 드렸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서 조금씩 더 자세한 내용은 추가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